지식·정보
지식·교양
교육일반
스마트세상
직업계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다린다
장준덕 기자 hyun@schooli.kr입력 : 2021. 05. 04(화) 03:47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스쿨iTV] 교육부·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은 한국발명진흥회와 공동으로 5. 3.부터 5. 28.까지 직업계고 학생 대상으로 ‘제11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산업현장 혁신을 주도할 창의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지식재산권(특허) 출원 및 기술이전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1,000건 이상의 아이디어가 접수되는 국내 최고의 직업계고 학생 대상 공모전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은 2~3인으로 팀을 구성해, 발명교육포털사이트를 통해 아이디어 제안서 등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1·2차 서류심사, 선행기술조사, 발표심사, 참여기업의 평가 등을 통해 100팀을 선정해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최종 발표심사를 거쳐 총 50팀을 시상할 계획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상장 및 국외연수) 이외에도 변리사 컨설팅 및 특허 출원, 시제품 제작, 기술이전 등 지원을 받는다.

이번 공모전에는 학교와 기업과의 산학연계 강화를 위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취업을 희망하는 30개 기업에서 산업현장의 문제 해결방안을 직접 과제로 제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터미널의 수하물 처리장 인근 X-ray 검색실 내부 외기 유입 차단 방법’, 한국수자원공사는 ‘호수, 하천 및 바다 등 공공 수역을 관리하기 위한 수심별 채수 방법’ 등을 프로그램 과제로 요청했다.

김일수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이끄는 창의적 지식근로자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지식정보 주요기사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스쿨iTV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