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교육현장
학교탐방
대학·입시
인천시교육청, 노동인권교육 교사 직무연수
장준덕 기자 hyun@schooli.kr입력 : 2021. 06. 18(금) 18:07
[스쿨iTV]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이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관내 유·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노동인권교육 교사 직무연수를 진행한다.

‘교육과정 속으로 놀러ON 노동인권교육 이야기’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는 학교현장의 노동인권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5일 간 총 10시간 실시간 쌍방향 원격으로 이루어진다.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중심의 교수학습설계와 현장적합성 제고를 위해 강사는 노동인권교육과정에 전문성을 갖춘 현·퇴직 교사들이 함께 한다.

학교급 연계를 위해 유·초·중·고 통합으로 기획돼, 참여와 실천중심의 교수학습설계 개발 관련 내용인 △타인이 그린 자화상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사회현안 중심 프로젝트수업 구상하기 △존중과 가치를 일깨우는 노동인권교육 △교육과정 속 노동인권 찾기 △노동인권교육의 방향과 원칙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학교현장에서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교수학습설계에 삶과 연계된 맥락적 주제를 구상할 수 있도록 주제마다 서로 참여해 의견을 나누는 토의 · 토론의 시간으로 운영된다. 동아시아시민교육과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교과, 비교과, 범교과 주제학습 등 다양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설계안을 직접 디자인해 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노동과 인간존엄의 중요한 가치를 내면화하는 노동인권교육활동 기획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노동인권교육과정의 학교현장 안착을 위해 지속적인 교사 직무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교육현장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스쿨iTV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