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교육일반
스마트세상
국립춘천병원- 강원경찰청, 학폭예방 웹툰·영상공모전 시상식
장현덕 기자입력 : 2022. 08. 09(화) 19:06
[사진] 제9회 학교폭력예방 공모전 시상식
강릉 정동초등학교(웹툰 부문), 홍천초등학교(영상 부문) 대상 수상
[스쿨iTV]국립춘천병원(원장 최종혁)과 강원경찰청이 공동 주최하고 강원도교육청이 후원한「제9회 학교폭력예방 웹툰·영상 공모전」시상식이 8월 9일(화) 오후 2시 KT&G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열렸다.

시상식에는 국립춘천병원 최종혁 원장, 강원경찰청 이찬섭 경정, 강원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을 비롯한 각 기관 담당자, 수상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안전한 학교를 만들고, 도내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된 「제9회 학교폭력예방 웹툰·영상 공모전」은 강원도 내 초·중·고등학생 및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6월 7일(화)부터 7월 20일(수)까지 공모작을 모집했다.

참가 부문은 웹툰과 영상 두 부문으로, 4가지 주제(입장바꿔 생각해봐, 나라면 어떻게?, 우리 반의 평화는 내손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중 하나를 선택해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할 수 있었다.

이번 공모전에는 웹툰 부문 34점(초등부 21점, 중고등부 13점), 영상 부문 38점(초등부 21점, 중고등부 17점) 등 총 72점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1, 2차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 1점, 금상(강원지방경찰청장상) 2점, 은상(국립춘천병원장상) 2점, 동상(국립춘천병원장상) 2점, 특별상(강원도교육감상) 6점 등 총 26점의 작품을 선정해 이날 시상했다.

웹툰부문 대상은 서로의 입장 차이를 생각해보며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을 담은 정동초등학교의 ‘입장바꿔 생각해봐’가, 영상부문 대상은 어떤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를 말하기보다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알려주는 홍천초등학교의 ’HAPPY SCHOOL’이 차지했다.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비롯해 상금 70만원(영상 부문)과 50만원(웹툰 부문)이 주어졌다.

이 외에 ▲ 웹툰부문 금상은 ‘입장바꿔 생각해봐’(솔샘초), ‘정말 미안해’(속초여고) ▲영상부문 금상은 ‘행복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거야!’(정라초), ‘장난의 관점’(김화공업고) ▲웹툰부문 은상은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어요!’(장재훈), ‘몰약꽃’(철암중) ▲영상부문 은상은 ‘친구를 만드는 두마디’(금병초), ‘성수여고는 폭력없는 학교’(성수여고) ▲웹툰부문 동상은 ‘학교폭력을 목견한다면 117’(성림초), ‘너희는 나처럼 웃을 수 있니?’(녹전중) ▲영상부문 동상은 ‘입장바꿔 생각해봐’(오덕초), ‘비가역’(강원과학고) ▲웹툰부문 특별상은 ‘학교폭력예방’(상장초), ‘학교폭력 이제 멈춰!’(오덕초), ‘너에게 무엇이 필요하니?’(남원주초), ‘말 한마디의 무게는 트럭보다 크다’(김화공업고), ‘우리반의 평화는 내 손으로(귀래중)’, ‘체인지’(동해중) ▲영상부문 특별상은 ‘입장 바꿔 생각해봤어?’(흥업초), ‘나를 위해 친구를 위해 학교폭력을 멈춰주세요’(부안초), ‘작은 손길 하나가 사람을 살린대요’(삼포초), ‘뒷배경’(횡성고), ‘생각해본 적 있나요?’(설온중), ‘공자완자(공감하는 자세는 완벽한 자세이다)’(북평중)가 선정됐다.

수상작은 모음집 ‘울림’으로 제작돼 국립춘천병원, 강원경찰청, 강원도교육청의 학교폭력예방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8월 9일(화)부터 8월 21일(일)까지 약 2주간 KT&G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 B동에 전시된다.

모든 수상작은 국립춘천병원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최종혁 국립춘천병원장은 “학교폭력 가·피해 경험은 우울, 불안, 자살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양산하여 성인기 이후의 삶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학교폭력 예방 활동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된다.”며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자체가 학교폭력을 멈추는 실천의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강원경찰청 관계자는 “학교폭력이라는 주제로 흥미롭고 재치 있게 표현한 작품을 통해 우리 청소년의 희망찬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고 말하며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이고 따뜻한 경찰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강원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제적인 예방교육활동”이라며 “향후에도 학생 눈높이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정책을 펼쳐나가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교육일반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스쿨iTV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