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영남권
호남권
강원·부울경
제주·충청
안동교육지원청, 안동미래교육지구 교원 역량 강화
권광혁 기자입력 : 2024. 05. 24(금) 18:57
질문이 넘치는 교실로 마을 교육을 꽃 피우다
[스쿨iTV] 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은 이달 24일 안동교육지원청 학교교육지원센터 3층 대회의실서 2024년 안동미래교육지구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개최했다.

올해 5년 차에 접어든 안동미래교육지구는 교육지원청-기초지자체-지역사회의 안정적 교육 협력 시스템 구축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학교와 마을의 협력을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마을 연계 교육인 상생 마을학교, 마이크로 미래교육지구, 학생 및 교원 동아리 운영과 안동독립운동정신 계승 교육 및 창의융합 프로그램 운영과 같은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안동미래교육지구 교원 역량 강화 연수에는 배움과 성장을 촉진하는 학생 질문 중심의 수업 문화를 확산하고 교원의 질문 기반 수업 및 마을 연계 교육 역량 향상을 위해 실시했다.

본 연수를 통해 현장 교사들의 질문 기반 학생 생성 교육과정 및 프로젝트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의 삶과 연계된 질문을 중심으로 학습자 스스로 궁금한 것을 찾아갈 수 있는 학생 질문 기반 수업을 교실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진행됐으며, 학생 질문 능력 향상을 위한 질문 공책 및 질문 워크북 활용 수업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수업서 적용․실천할 수 있는 연수가 됐다.

연수에 참여한 N교사는 “질문 기반 수업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있었으나 막상 수업에의 실천이 막연했는데 오늘 연수가 많은 도움이 됐으며, 학생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을 위해 동료 교사들과 함께 소통하며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우리 교실서 질문이 넘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중환 교육장은 “수업 혁신은 무엇보다 교사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가능하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학교와 마을, 교원이 함께 새로운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안동교육을 혁신하는 큰 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라고 당부했다.
영남권 주요기사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스쿨iTV PC버전
검색 입력폼